아기다리 고기다리 일본 온천 여행이드아-

이번에는 엄마나 남편이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

 

일이 바쁜 와중에 간신히 휴가 내서 가는 사람,

애 둘 키우는 와중에 어렵사리 감행하는 사람,

지방에 살면서 첫 차 타고 인천공항 오는 사람,

등등 다들 녹록치 않은 상황 및 일정인 데다가...

 

특히나 육아 휴직 중인 친구들에게 금전적으로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다 했다!

 

다행히도 지난 1년간 나름의 여행계를 부어와서

핵심 비용들은 얼추 다 이 안에서 해결되었다네.

 

... 사실 몇 년 제대로 모아서 여행 가려고 했는데,

이번이 아니면 향후 2-3년 간은 못 갈 것 같아서...

망설임 없이 중도 해지해서 탕진해버리기로 ㅋㅋㅋ

 

 

 

 

애니웨이,

빠듯한 2박 3일의 일정, 그리고 한정된 예산 총액,

그럼에도 불구하고 료칸 숙박 및 온천은 하고 싶다!

 

돌아오는 시각이 다 달라서 패키지 및 에어텔은 불가.

예산이 제한되어 있어서 맘 가는 대로 선택 또한 불가.

유후인은 4명 중 2명이 가본 적 있어서 순위에서 제외.

(게다가 안 가본 나도 유후인은 아무래도 덜 떙겨서...)

 

그러다 보니까 -

저가항공을 끼고 자유여행으로 하는데,

시간 예산 제한으로 지역은 큐슈로 한다.

온천은 쿠로가와 쪽이 좋은데, 유후인도 오케이.

 

이런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수많은...

정말이지 수많은 시나리오를 짜보았더랬지...

급기야 예산 조합을 위해서 엑셀 수식까지 등장함;

 

하, 이게 누가 시킨 거였더라면 못 했을 것이여 ㅋㅋㅋ

 

 

 

****************************************

 

 

 

아래 파일은 12월 중순께에 작성한 거라서 총 예산도 안 맞고, 숙소도 저때 이후로 널뛰기 하듯 수차례 변경되었다. 여튼, 이렇게 한 눈에 보이게 액수 시나리오를 정렬해봤다는 게 뽀인뜨. 사실 이게 나 혼자 가는 여행이라면, 혹은 남편과 둘이 가는 여행이라면 그냥 나 혼자 끼적댄 후에 결과만 통보하면 되겠지만, 각기 다른 니즈를 가진 여자 4명의 여행이고 중간에 서로 얼굴 볼 일 없이 카톡으로 얘기하다 보니... 결과만 투척하기보다는 '이런 옵션들이 있었고, 비교 후에 이걸 선택한 거다'를 어느 정도 보여줄 필요가 있었달까.

 

 

 

 

 

초반에는 료칸을 저렴한 곳으로 타협해서, 이동 없이 료칸에서만 이틀 연박하는 옵션부터 들여다봤는데, 도저히 예산 내에 맞출 수가 없고, 인당 추가 비용도 꽤나 나오는 것. 그래서, 후쿠오카 1박에 쿠로가와 온천 1박으로 절충했다. 숙박의 순서는 앞뒤 관계 없는 걸로 모두들 동의.

 

후쿠오카 호텔은 뭐 짐 두고 잠만 잘 예정이었으므로, 위치나 시설에 대한 큰 욕심이 없어서 비교적 잡기가 쉬울 것으로 예상하고 일단 홀드해두고 (그러나 이 예측은 후에 무참하게 깨진다...) '불가역적인' 큰 항목들부터 예약 확정을 해나갔다.

 

 

 

 

# 1. 우선, 항공부터 확정하자.

 

제주항공 왕복 기준으로 기재했지만, 결국 출국은 제주항공, 귀국은 진에어로 이분화하는 걸로 결정했다. 비용도 별 차이 없는 데다가, 각자의 스케줄에 더 잘 맞았던 탓. 그리고 육아 혹은 지방 귀가 때문에 조금 일찍 와야 하는 선발대는 오후 비행기로 귀국, 일찍 돌아오는 게 감질나는 후발대는 저녁 마지막 비행기로 귀국. 모두가 행복한 걸로 ㅎㅎㅎ

 

 

 

 

# 2. 료칸! 온천과 가이세키 요리...

 

료칸은 많은 고민 끝에 '쿠로가와소'로 선택했는데 (료칸 검색 및 예약은 언제나 '호텔온센닷컴'을 통해서~) 만실 통보를 받음. 쿠구궁. 1월 최성수기도 아니고, 거의 2달 전에 예약하는 건데도 만실??? 그래서 차선책이었던 '산가'를 예약 성공했는데, 이번에는 산가의 다다미방이 유독 춥다는 후기를 본 멤버1의 우려. 그리하여 또 쿨하게 바꿔드림 ㅋㅋㅋ 최종 선택된 료칸은 '야마미즈키' 라는 곳. 위 표에는 등장 안 했지만, 가격대는 엇비슷하다. 다들 전용 노천탕 딸려있는 특실이나, 방에서 우리끼리 따로 하는 석식, 이런 데에는 별 의미를 안 둬서 기꺼이 일반 화실로 예약했지. 이것까지만 했을 때에도 '와, 항공이랑 료칸 예약 확정했으니 이제 어떻게든 가긴 가는구나' 라는 생각에 마음에 들떴다. 물론! 그 후에도 이래저래 손 가는 일들이 많았음... 후후후...

 

 

 

 

(쿠로가와 온천 마을 지도)

 

 

 

 

 

 

우리가 예약한 '야마미즈키' 료칸의 안내 사진들.

사실 료칸은 어딜 가도 다 좋으니 걱정은 없고,

버스 정류장에서 한층 더 가까워진 건 편하네.

 

그리고 온천 조합에 속해있는 료칸 3군데를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마구리'

일명 온천 마패를 이용할 거라서 속이 편하다.

우리가 묵는 곳 말고 다른 온천들도 누리세!

 

 

 

 

# 3. 이제 슬슬, 후쿠오카 호텔... 음?

 

그런데, 의외의 난관이 바로 '후쿠오카 호텔 예약' 이었던 거다. 후쿠오카야 뭐 큐슈의 중심 도시고 워낙 호텔 및 게스트하우스들이 많은 데다가, 다들 료칸 숙박을 메인 이벤트로 생각해서 '후쿠오카에는 잠만 자면 된다'는 컨셉이었는데, 그럼에도 예산 내의 호텔들은 만실 오브 만실, 당최 빈 데가 한 군데도 없는 거다. 4인실은 애당초 버리고, 2인실 2개로 잡으려고 하는데, 아니 다들 우리 같은 생각을 하는 건지... 12월 후반에 이미 예약이 꽉 차있음. (물론, 아주 비싼 데는 방이 있다... 씁.) 심지어 '마지막 보루'로 믿고 있던 토요코인마저!!! 하카타역에 바로 붙어있는 것까지도 바라지 않고, 그저 하카타-기온-텐진 인근이면 된다는 식이었는데도 번번히 뜨는 '빈방없음' 안내... 세상에, 토요코인 널 너무 쉽게 봤다고 이렇게 나를 까는 거니...

 

 

 

 

 

 

하, 이렇게 '마지막 보루'로 생각했던 곳에서마저 퇴짜를 맞으면 모다? 모다??? 에어비앤비로 가는 거지 뭐 ㅋㅋㅋㅋㅋㅋㅋ 물론 마음 같아서야 대욕장이 딸린 비지니스 호텔로 하고 싶지만, 세상이 맘대로 안 되는 걸 어떡해. 게다가 내가 후쿠오카 호텔을 정말이지 허풍 하나도 안 보태고 30군데는 넘게 들여다본 것 같은데, 이래도 답이 안 나오면 그건 버리고 새로운 길 찾아나서는 게 답이지. 그래서 그때부터는 (우리가 쿠로가와행 시외버스를 타야 하는) 하카타역 근처의 에어비앤비 숙소를 촘촘하게 뒤지기 시작했다.

 

 

 

 

 

 

그렇게 결정한 호스트 Arisa 의 집, 하카타역 남단 걸어서 약 10분 거리에 있다. 물론 저 사진은 사진발일 거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거리도 예산도 괜찮고, 에어비앤비에서 가장 중요한 '실제 사용자의 후기'도 제법 쓸 만 해서 더이상 고민 않기로 하고 전격 결제! 역에서 도보 거리에, 넷이서 편히 잘 수 있으면, 그걸로 된 거 아니겠어. 게다가 본의 아니게 호텔 대신 에어비앤비를 택하면서 예산도 절감되었음... 허허허.

 

호스트가 이메일로 찾아오는 길, 주의사항, 와이파이 번호 등을 PDF 파일로 미리 알려주기 때문에 잊지 않고 출력해두는 편이 좋다. 현지에 가서 인터넷이 되네 안 되네 하지 말고, 무조건 프린트 & 휴대폰 이미지 캡쳐.

 

 

 

 

# 4. 후쿠오카-쿠로가와 시외버스 예약

 

래는 후쿠우카 공항에 도착해서 '욘마이킷푸' 그러니까 왕복 4매짜리 티켓을 할인가격에 구매하려고 했는데, 쿠로가와행 버스는 좌석이 한정된 데다가, 요즘이 온천 성수기이기도 하며, 사람이 4명인데 만에 하나 온천행 버스를 놓친다면 여행 전체의 일정이 어그러지는 거니까... 사전 예매를 감행하였다. 일본어 까막눈이라서 과연 잘 할 수 있을까-_- 싶었는데 구글 크롬의 번역 기능을 이용해서 무사히 성공했지. (사이트 주소 : www.highwaybus.com)

 

그리고 예약 완료 후에는 e티켓을 미리 출력했는데, 기사에게 보여줄 일본어 버전으로 1장씩, 그리고 우리가 참고할 한국어 버전으로도 1장씩, 두루 다 프린트해뒀다. 일본어 버전에는 잊기 전에 이게 무슨 티켓인지 다 메모해두고. 만반의 준비를 마친 든든한 기분!

 

참고로, 후쿠오카-쿠로가와온센 (구마모토線) 시외버스는 하루에 4회 운행된다. 그나마 예전에는 2회였는데 비교적 근래에 증설된 거라고 하네. 만세. 하카타역과 텐진터미널 등 후쿠오카 시내의 번화가에 정차하는 데다가, 공항까지 직결되는 버스라서 여러모로 편하다.

 

 

 

 

 

(한 눈에 보기 편하게 내가 만든 버스 시간표!)

 

 

 

 

# 5. 포켓 와이파이는 소셜에서 간편하게!

 

사실 시간 순서로 따지면 포켓 와이파이를 초반에 예약했지만, 일의 중요도로 따지면 후순위니까 이제야 쓴다. 일본이나 동남아 등 주요 관광지의 포켓 와이파이는 요즘 소셜 커머스에서 하도 다양하게 할인 판매하니까 어려울 게 하나도 없다. 나는 인천공항에서 픽업/반납하는 옵션으로 3일치를 구매함.

 

원래는 3일간 큐슈 지역 버스를 정액으로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는 '산큐패스'도 구매할까 했는데, 버스를 여러 번 타는 게 아니라 온천만 한번 왕복하는 우리에게는 패스의 이득이 없는지라, 말 그대로 '패스'했네.

 

그 외, 후쿠오카 공항에 내려서 하카타역 숙소로 가는 지하철 편도권이야 현지에 가서 구매하는 거고, 쿠로가와 온천 마을에 도착해서 온천 마패 역시 마찬가지. 이런 소소한 항목을 제외하면 그야말로 모든 분야를 다 사전 예매 및 지불 완료하였도다. 이제 점심 식비 및 개인 쇼핑 경비만 엔화로 챙겨가면 됨!

 

 

 

 

 

그렇게 대략 윤곽이 나온 우리의 여행 예산은 이러하다. 여기에서 누락된 건, 후쿠오카에서의 식비, 쿠로가와에서의 점심 비용 (조석식은 료칸 비용에 포함), 그리고 각 개인의 쇼핑 비용 정도. 와, 자유여행에 료칸 포함인데 이 정도면 진짜 잘 막았잖아... 장하다 나님.

 

 

 

 

# 6. 추가로, KB 엔화 환전 이야기...

 

카드 결제 가능한 곳은 가급적이면 카드로 할 생각에 현금을 그리 많이 뽑지는 않았지만, 내가 육아인들을 대신해서 대리 환전까지 해주다 보니 (와, 세상에, 나 같이 훌륭한 여행 동반자가 세상 어딨냐고 ㅋㅋㅋㅋㅋㅋㅋ) 환율을 따지지 않을 수가 없었다. 나 혼자 소소하게 10만원 이렇게 하는 거면 사실 큰 차이 없었겠지만서도.

 

오늘자 (2/3) 엔화 구매시 적용 환율이 1,036.16 인데, 나는 주거래 은행인 KB에서 우수고객 우대환율 + 스마트뱅킹 시스템 리브를 통한 추가 할인 받아서 1,021.45로 받았다. 내 은행 등급에서는 이게 나름 최선인 듯. 생각해보니 난 엔화가 8-900원할 때에는 단 한번도 일본을 가보지 못했네. 심지어 2010년에 첫 방문했을 때에는 1,400원대였나... 진짜 속 편하게 드럭스토어 쇼핑도 할 수 없는 그딴 환율에 다녀왔고만. 그거에 비하면 이번 환율은 뭐 그저 감사합니다요.

 

 

 

 

# 7. 우리의 최종 일정표 :D

 

 

 

 

놀 때는 준비성이 과도하게 철저한 나란 인간이...

한 눈에 들어오게 전체 일정표까지 만들어버렸다.

 

항공, 숙박, 시외버스 등 굵직한 예약은 철저히 하되

나머지 일정은 자유로이 풀어둔 것이 뽀인뜨랄까 :)

 

 

 

 

 

덧붙임.

구글을 통해서 알아본 후쿠오카/구마모토의 날씨는

주말 동안 4-15도 사이를 오가는 온화한 기온이지만

중간중간 비가 올 수 있다고 하네. 우산 챙깁시다들.

 

자, 이쯤 되면 정말이지 모든 준비가 끝난 건가!

여러분, 우리 드디어 떠납니다! 함께! 일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