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일기] 대통령의 글쓰기 by 강원국

Posted by 배자몽 독서의기록 : 2017. 2. 21. 20:30

 

 

 

 

 

작년 말에 열심히 달리던 독서일기가, 여행 및 일상 포스팅들에 밀려서 한동안 뜸했다. 작년에 읽은 책들도 다 정리를 못 해서 이제는 기억이 가물가물해지려고 하네. 뭐 누락되는 책이 있을지 모르지만, 뒤늦게 간단히라도 메모를 남겨두세. 자세히 쓰기 번거로우면 그냥 '나 이거 읽었다' 정도의 기록이라도.

 

 

 

 

 

 

저자 : 강원국

출판사 : 메디치미디어

 

책 소개 :

 

청와대 연설비서관이 8년간 직접 보고 들은 대통령의 글쓰기 핵심 노하우!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배우는 사람을 움직이는 글쓰기 비법 『대통령의 글쓰기』. 현대인은 기획안부터 SNS 글쓰기까지, 수많은 글쓰기 상황에 노출되고 스트레스를 받는다. 서류작성을 위해 문서작성 프로그램의 하얀 창을 켜놓고 쓰고 지우기를 수십 번 반복했던 경험은 누구나 한번쯤 있을 것이다.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에서 8년 동안 대통령의 말과 글을 쓰고 다듬은 저자 강원국은 이 책에서 고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서 직접 보고, 듣고, 배운 글쓰기 비법을 40가지로 정리한다. ‘독자와 교감하라’, ‘메모하라’, ‘제목을 붙여라’, ‘애드리브도 방법이다’ 등의 글쓰기 방법을 저자가 겪은 독특하고 흥미진진한 에피소드와 함께 제시한다.

이 외에도, 핵심 메시지를 쓰는 법, 글의 기조를 잡는 법, 서술, 표현법과 퇴고의 방법 등 두 대통령이 주로 사용했던 글의 기법들을 꼭지마다 밝힌다. 이를 통해 독자가 자신의 생각을 상대에게 제대로 전달하고, 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자신만의 글쓰기 스타일을 찾아가도록 보탬이 되어준다.

 

 

 

*************

 

 

 

나의 휘갈김 :

 

원래도 독자 반응이 좋았던 책이지만, 아무래도 현 정권 들어서, 특히나 작년의 국정농단 사태 속에서 다시금 주목을 받으면서 차트 역주행(?)을 한 책이다. 아울러 이와 함께 이 책의 짝궁 격인 '대통령의 말하기'도 후속 출간됐는데, 그럼에도 여전히 더 인기가 있는 쪽은 '글쓰기' 쪽이다.

 

글을 중히 여기는 이라면, 글의 힘을 믿는 이라면, 더군다나 정치권과 관계가 있는 사람이라면 정치적 성향을 떠나서 필독서가 아닐까 싶다. '권력을 가지려는 자, 그 무게를 견뎌라'는 말이 절로 생각날 정도로, 대통령의 글에 이토록 많은 고심이 녹아있음을, 그리하여 그 글이 살아 숨쉬는 생명을 가지게 됨을 알 수 있다.

 

그렇지, 잊고 있었지만, 한 나라의 대통령이라는 자리가 이토록이나 중차대한 자리였지. 상상도 할 수 없는 노력과 자질을 요하는 역할이었지. 그렇기 때문에 현재 우리나라 정권을 향한 반대의 외침들이 힘을 가지는 거겠지.

 

단지, 과거를, 전직 대통령들을 회고하는 책이 아니다. 그 직책에 대해서, 이 나라 자체에 대해서, 경건한 마음가짐으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7.02.21 22:08 굳굳굳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몽님 블로그역사에 휘둘리고있는 숨은 팬입니다 미혼일땐 화장품포스팅보고 따라사더니 이젠 요리및살림 관련 포스팅에 특히 열광하고있는 아주메입니다 저는 그래도 대통령이라고 된 사람이라면 이 책에 나온 것 같은 고민, 노력, 능력이 대단한것이 아닌 당연한거라고 생각한 사람입니다 그래서 더더욱 현시국에 실망감이 큰것이겠지요 자몽님 포스팅을 보고 정치혁명을 보게되었고 버니샌더스란 인물도 알게되고 미국사에 관심을 갖게됐네요 앞으로도 좋은정보 많이 가져다쓰겠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 배자몽 2017.02.22 09: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와, 우와아아아아, 정말 기분 좋은 댓글이어서 여러 번을 다시 읽어봤어요!!! 티스토리 한구석에 끄작거린 저의 블로깅 역사를 함께 해주셨네요! 게다가 화장품에서 요리 살림 생활, 그리고 독서 기록 등으로 이어지는 저의 변화무쌍한 (혹은 일관성 없는...) 컨텐츠와도 발걸음을 함께 하셨다니... 정말 반갑고, 또 감사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끊김이 없게끔 자주 업데이트할게요 :D

 «이전 1 ···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 1889  다음»